주장은 이탈리아 마르크스주의자인 Antonio Gramsci의 지배권(hegemony) 개념을 사용한다. 지배권의 목적은 지배계층의 가치를 일반화해서 많은 사람들이 진실과 선과 자연적 생활질서에 있어서 이것을 공통된 이해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Gramsci의 교육의 목적은 노동자계층의 지식자를 만들어서 무
Cultural studies: an introduction John storey
Preliminary Definitions- What is culture?
Storey’s introduction to “What is Cultural Studies?” include different perspectives from varying scholars, but they can all seem to be pointing –roughly,- at one direction: Culture is “a particular way of life, whether of a people, a period or a group”(Williams)
(1) 맑스(Karl Marx: 1818-1883), 엥겔스(Friedrich Engels: 1820-1895)와 레닌(Vladimir Ilyich Lenin: 1870-1924)
- 맑스와 레닌의 관계는 이론적으로 실천적으로 아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레닌의 논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설명할 때 논하고자 한다.
< 맑스 이전 또는 당대 유럽의 시대적 배경: 혁명의
Gramsci)에 의한 강력한 영향력 아래에 위치해 있다. 즉, 그가 설명한 개념적 용어와 틀에 의하여, 문화연구의 정치적 논의 모델이 형성되어 왔다는 것이다.
ⅰ) 그람시의 ‘헤게모니(hegemony)’ 개념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에 의하면, 지배 계급은 ‘사회적 권위’와 ‘지도력’을 행사하게 되
1, 서론
우리나라는 역사적 배경이나 사회적 특수성으로 인해 기본적 인권이나 권리 수준이 미약한 수준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인권은 가부장적 통제 위주의 가정환경,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약자의 권리가 무시되는 사회풍토 등으로 인해 인격과 권리의 주체가 아닌 미성숙한 통제와 보호의 대상으
a:2) 심지어 홉스(Hobbes)의 '리바이어던'에서나 로크(Locke)의 ‘시민정부론'에서 국가(commonwealth)와 동의어로 제시된다(김상준 2003:11-12)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의 그에 대한 공통적으로 일치하는 시각이 있다면 시민사회가 국가로부터 구분되어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는 독립적인 영역이라
Gramsci: Unions, Factory Councils and Problem of Ideology
1. 그람시에 관하여
2. 노동조합의 한계점들
3. 작업장에서의 권력 : 노동자평의회(1919~20)
4. 혁명전략, 이데올로기와 의식
5. 공장평의회에 대한 재평가
6. 노동조합에 있어서의 그람시 : 비판적 평가
서언 : 그람시에 관하여
자본주의하 노동조합의 본성(nature),
일반적 사회학 이론에 따른 두가지 분류
가. 기능주의 : 꽁트, 뒤르껭, 머튼, 파슨스…
나. 마르크스주의 = 갈등론 : 마르크스
다.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
A. 균형론 = 합의론(기능주의)
B. 해석학적 접근(상징적 상호작용론 + 신교육 사회학)
C. 비판론 = 급진론(마르크스 주의적 이론)
D. 신교육 사회학
a). 단적으로, 질적 실증주의는 사회적 실재 (social reality)와 지식 생산의 본질에 대한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가정을 견지하면서 인터뷰나 관찰 등 비계량적 자료수집 방법을 채용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질적 실증주의는 존재론적ㆍ현상학적 이슈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상식적이고 사실주의적인 접근을
Play Reconsidered 4장 - Max Weber
Max Weber and the Rationalization of Play
< 목 차 >
1. An Introduction to Max Weber
2. A Guiding Theme: The Rationalization of the West
3. Webers Understanding of the Rational
1) Rationality as a pattern of individual action and belief
2) Rationality as a cultural principle
3) rationality as a characteristic of social organizations
4. The Rationalization of th